완주 살기 좋은 산골 마을
귀농 귀촌 1번지 완주 예곡마을
완주군 화산면(華山面)은 전국에서도 제일가는 한우 축산농가로 유명한 고장인데요. 예로부터 산세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후한 인심에 향학열까지 높아 많은 인재가 배출된 고장으로 자긍심이 남다른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완주 화산면에는 춘산리(春山里)가 있고, 이 춘산리에는 여우고개 아랫마을이라는 예곡(禮谷)마을이 있습니다. 예의 바른 계곡 마을이지요. 유별나게 꽃 화(華)와 봄 춘(春), 예절 예(禮), 뫼 산(山)자가 눈에 띄는 범상치 않은 고을입니다.
예곡마을은 뒤로는 예봉산(禮峰山 411m)과 예봉사가 위치하고, 옆으론 화산꽃동산이 그리고 앞으로는 여우고개와 수락천이 포근하게 감싸고 있는 산이 많고 골이 깊은 아름답기 그지없는 산골 마을입니다.
여기에 마을 뒷산인 예봉산 자락에는 십이지 간 바위라는 화산석이 무리 지어 발견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마을 이름부터도 예사롭지 않은 예곡마을은 완주군에서도 아름다운 마을과 귀농 귀촌하기 좋은 마을로 소문이 자자한데요. 예곡마을을 소개하고자 찾아가 보았습니다.
예곡마을은 입구 도로변에 마을회관이 있고 앞뒤로 고개를 돌리니 사방이 산으로 둘러 쌓여있는 전형적인 산골 마을입니다.
●예곡마을의 유래와 마을 소개
김규성(52) 이장님과 김영천(66) 총무님으로부터 예곡마을에 대하여 자세하게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Q. 이장님 총무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예곡마을이란 마을 이름부터가 범상치가 않아 궁금한데요. 예곡마을이란 이름이 어떻게 유래되었는가요?
A. 예. 예곡마을은 여수 개와 여우 계곡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우리 예곡마을에서 운곡리 봉판 마을로 넘어가는 여우고개가 있는데요. 이 여우고개 지형이 마치 여우가 뒤를 돌아보는 형세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Q. 여우고개가 어디에 있으며 실제로 여우가 뒤를 돌아보는 형상인가요?
A.우리 마을에 있는 화산꽃동산 입구가 여우고개가 제일 잘 보이는 곳인데요. 꽃동산을 향해 몇 발자국만 올라가면 여우고개가 확실하게 보입니다. 고개처럼 움푹 파인 곳 옆에 나무를 베어낸 곳이 있는데요. 자세하게 보면 계절에 따라 뒤돌아보는 여우처럼 보입니다.
Q. 예곡마을 한문을 보니 예절 예(禮)로 되어있던데요. 어떤 의미가 숨어있는가요?
A. 여우고개 아랫마을에서 예곡마을이 탄생 되었는데요. 예곡마을은 14대조께서 조선 인조 병자호란 시기에 이곳에 정착한 후 400년이 된 오래된 마을로서 김해김씨 집성촌입니다. 마을 구성원이 모두 일가로서 이와 관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총무님과 저 역시 같은 집안의 일가입니다.
Q. 예곡마을이 산골 마을치곤 큰 마을이던데요. 현재 몇 가구에 몇 명이 거주하고 있나요?
A. 총 52가구에 100여 명으로 시골 마을치곤 큰 마을입니다.
Q. 귀농 귀촌 마을로 소문이 자자하고, 마을 여기저기에 별장 같은 아름다운 주택들이 많던데요. 현재 귀농 귀촌 가구가 몇 가구나 되는가요?
A. 완주군에서도 다른 곳에 비해 화산면이 귀농 귀촌 가구가 많은데요. 화산면에서는 우리 예곡마을이 제일 많을 것입니다. 현재 우리 예곡마을에는 총가구 수의 30% 정도인 15가구가 귀농 귀촌 가구입니다.
Q. 예곡마을의 자랑거리를 소개해 줄 수 있는가요?
A. 우리 예곡마을이 자랑스럽게도 전라북도에서 추진하는 2021년 생생마을 만들기 1차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동안 노인들을 비롯하여 어린이까지 모든 마을 주민들이 민화 그리기를 하였는데요. 올가을에 전시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올가을에도 우리 예곡마을의 민화 전시회 이야기를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희귀한 바위 십이지 간 화산석
Q. 마을 뒷산에 있는 산사의 화산석에 대해 여쭈겠습니다. 산사의 사정으로 화산석에 대해서만 여쭈어보았는데요. 산자락에서 무리 지어 발견된 화산석으로 보이는 유색광물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십이지 간의 동물 형상이 모두 보인다고 하던데요. 이에 대해 알고 있는가요?
A. 그럼요. 잘 알고 있고요. 바위가 보통 바위가 아닌 희귀한 바위라고는 생각됩니다.
Q. 혹자는 화산의 화자가 불 화(火)자로 아주 오랜 옛날 화산작용으로 화산석이 형성되었다고 말하던데요. 맞는 말인가요?
A. 불 화자는 절대 아니고요. 돌의 모양이나 색깔 때문에 지어낸 낭설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십이지 간 바위라고 하여서 제가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변산반도 채석강처럼 층층으로 깎이고 씻긴 바위 모양이며, 바위의 색깔도 변산반도 적벽강처럼 불그스름하여 보통 바위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바위인가요?
A. 맞습니다. 불그스름하고 바위의 규모가 무척 큰 희귀한 바위로 보이고요. 지질학자들의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확실하게 알겠지만 아직은 뭐라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고 잘 모릅니다. 두 분의 인터뷰 감사합니다.
●숨겨진 철쭉꽃 명소 화산꽃동산
예곡마을에는 꼭꼭 숨겨진 잘 알려지지 않은 완주 철쭉 명소인 화산꽃동산이 있습니다. 누구의 도움도 없이 개인이 30년 전 10만여 평의 동산에 철쭉꽃을 심어 가꾼 철쭉꽃 동산인데요. 꽃동산 사이 사이로 만들어 놓은 철쭉꽃 탐방로는 모두 나무 데크 길로 만들어져있어 꽃동산과 하모니를 이루며 천상의 공원을 이루고 있는 철쭉 명소입니다. (철쭉꽃 사진들 출처:유연길2104)
어른 키보다 더 큰 철쭉꽃들이 나무 데크 길 사이로 화사하고 무리 지어 피어있는 곳은 상상만 해도 절로 힐링이 될 것 같은 아름다운 꽃동산입니다. 가파르고 비탈진 경사면에 만들어 놓은 철쭉꽃밭이다 보니, 위에서 내려다보아도 아름답고, 밑에서 올려다보아도 그림답고 물론 옆에서 보아도 무척 화사한 완주가 자랑하는 철쭉꽃 명소입니다
화산꽃동산으로 가는 길목에서 바라본 그리고 꽃동산 정상에서 내려다본 완주군 화산면 예곡마을입니다. 한우 농가들도 보이고요. 옹기종기 모여있는 마을 모습이 영락없는 시골의 산골 마을입니다.
마을 골목골목 한 바퀴 돌아보았는데요. 예곡마을 골목마다 돌담들이 오래된 마을처럼 예전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요. 돌담에는 접시꽃과 호박꽃들도 피어있고 골목을 따라 텃밭도 보이는 등 고향 생각이 절로 나는 운치 있는 시골 마을입니다.
축산농가가 많은 화산면답게 예곡마을에도 마을 어귀와 뒤편에도 규모가 엄청 큰 한우 농가들이 보이는데요. 삼복더위에 커다란 환풍기 돌아가는 소리마저 시끄럽지 않고 마치 부자 소리가 들려오는 부러운 부자 마을입니다.
전북 완주군은 대한민국 귀농 귀촌 일 번지입니다. 완주 예곡마을도 앞으로 귀농 귀촌 가구들이 많이 찾아오는 전국에서도 유명한 젊고 아름다운 마을이 되길 바랍니다.
'▣국내여행과 산행 > ◈완주군블로그기자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주를 완주하자)편백 나무 숲속 힐링 휴양마을 완주 공기마을 (0) | 2021.09.10 |
---|---|
(완주를 완주하자)건강한 여름나기 완주 계곡 트래킹 명소 소향 저수지 상류 고산천 계곡 (0) | 2021.08.27 |
(완주를 완주하자)완주혁신도시 지사울 공원 연꽃 도심 속 호수의 연꽃 명소 (0) | 2021.07.24 |
(완주 어디까지 가보았니?)옥정호수와 붕어섬 전망대 & 백패킹 명소 ☞완주 오봉산 (0) | 2021.06.28 |
(완주가볼만한 공원)삼례 역참이 주민들에게 준 선물☞삼례 찰방공원 (0) | 2021.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