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과 산행/◈익산시블로그기자단

(익산기업을 잡(JOB)아라)명장이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노블레스 뷰티샵 아름다움이 피어나는 곳

와이투케이 2021. 5. 13. 17:14

 

 

익산시 최초의 공유경제 뷰티 샵

노블레스(Noblesse) 사회적 기업

 

 

 

 

 

지난 4월 전북 익산시 중앙동의 사회적 기업인 ()노블레스 사옥에서 맥지 익산 Keeper Net 주최로 둥지 청소년 재활을 위한 노블레스 사원 키퍼 가입 선서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선서식 행사에는 신입 키퍼들과 맥지 청소년 키퍼 넷 이강래 이사장, 노블레스 대표 강정희 명장, 익산시 장경호 의원, 군장대학교 손승건 평생교육원장, 서각 아트 이덕구 장인, 남현자 무용단 남현자 단장, 사은 두부 오경식 대표 등과 관계자 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행사 참여를 계기로 뷰티 사회적 기업인 노블레스와 노블레스 사원 키퍼 가입 선서식 그리고 둥지 익산 키퍼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뷰티 삽 노블레스와 강정희 명장

 

 

 

 

 

사회적 기업(社會的 企業. Social Enterprise)이란? 영리 기업과 비영리 기업의 중간 형태로, 영리보다는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추구하는 기업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하는데요.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은 1990년대 말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시민단체 등에서 실업 극복 방안의 하나로 사회적 기업을 소개하며 지금에 이르고 있으며, 아름다운 가계, 윈켄, 동천 모자 등이 우리나라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입니다.

 

 

 

 

 

이번 행사가 열린 익산 중앙동의 뷰티 삽 노블레스 역시 이. 미용과 가발 및 트랜드에 맞는 소규모 웨딩 그리고 전통공예품 제조와 판매를 하는 익산의 사회적 기업인데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이나 경력단절 여성들을 지원하여 경력연장을 통한 여성의 사회진출 활성화를 꾀하고, 탈북민의 안정적인 삶도 보장하며, 노블레스의 수익을 봉사를 통해 사회로 환원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노블레스 사회적 기업 중심에는 강정희 이미용 명장이 있습니다. 2017년 익산시 이 미용 제1호 명장으로 선정된 이후 줄곧 성장을 해오고 있는데요. 202023층 규모의 신사옥을 준공하며 이. 미용과 명품가발, 미용학원, 웨딩, 프리미엄 마스크 팩 등을 한 자리에 둥지를 틀며 익산 시민들의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원광보건대학교 피부미용 테라피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강정희 명장은 익산 가발산업의 선두주자로서 고정 장치 핀이 없는 가발자연감을 향상시킨 가발등 가발 분야 특허를 2개나 보유하고 있으며, 미용업계의 사법고시라 불리는 이미용 기능장에 오른 장인 중에 최고 장인으로 성공한 사회적 기업인으로 이 업계에선 그의 명성이 자자한 뷰티 기업인입니다.

 

 

 

 

 

강 명장은 마스크 팩 나단6(NATHAN6)“을 개발에 성공하여 세계 최초로 건조 바이오 셀룰로오스(Dried Bio Cellulose)“ 마스크 특허를 출원하고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명품 프리미엄 마스크 팩을 개발해 본격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강 명장은 기업 이윤을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고 있는데요. 암 집단 발병으로 고초를 겪고 있는 함라면 장점마을을 찾아 주민들에게 가발을 무료로 맞춰주고 파마와 염색도 강 대표가 직접 나서 하며 어르신 20명에겐 대상 포진 예방 주사를 지원하는 등 열년 열두 달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봉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 미용이 강 명장의 운명이라고 말할 정도로 다시 태어나도 이, 미용업에 종사한다며 자부심도 무척 강하고요. 그동안 미용 전시회 개인전과 단체전을 열었으며. 다수의 저서도 보유하고 있는 강 명장은 익산시 제1호 명장이자 사회적 기업인으로서 책임감도 무겁다고 하는데요.

올해도 더욱더 열심히 뛰어 어두운 곳에 불을 밝히는 기업인, 지역사회에 모범이 되는 영원한 사회적 기업인 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사회적 기업 노블레스는 사회생활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경력단절 여성 및 취약 계층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에게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익산시는 숙련기술자와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익산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우수 향토 기업과 익산시 명장을 선정하였는데요. 2017년의 익산시 명장은 이· 미용 부문 ()노블레스 대표 강정희 씨가 영예를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익산시에서는 명장에게는 인증현판과 인증서도 수여하고, 개발장려금 지원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집니다. (사진출처:익산시)

 

 

 

 

 

노블레스 사원 키퍼 가입 선서식

 

 

 

 

 

박태홍 익산 키퍼 넷 둥지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는 개회사와 국민의례에 이어 참석자 소개가 있었으며, 이미미 키퍼의 키퍼 헌장 낭독과 강정희 명장의 키퍼 가입 서명, 정지영 신입 키퍼 대표의 소감발표에 이어 노블레스의 사회 공익활동 홍보영상 소개가 있었습니다.

 

 

 

 

 

익산 시민이 제작 후원하고 익산고등학교 등에서 촬영한 청소년 치유영화 예쁜 상처 부메랑의 귀환이 미니 영상으로 편집되어 상영됐습니다.

 

 

 

 

 

이날 선서식은 위기 청소년의 치유 및 체험교육에 함께 하고, 청소년을 회복시키는 익산 키퍼 둥지 설립에 동행키로 한 노블레스 전체 사원이 단체로 익산 키퍼에 동행하는 가입 선서식이었는데요. 이날 익산 키퍼에 가입한 노블레스 사원은 정지영, 이은희, 전유나, 황유나, 전명운, 류지은, 김대정, 소미선 등 8명이었습니다.

 

 

 

 

 

사회적 기업 노블레스 전 직원이 위기 청소년의 치유를 돕는 키퍼(Keeper)로 단체로 가입해 둥지 청소년 재활을 돕는 활동에 합류했습니다.

 

 

 

 

 

이어 강정희 대표의 노블레스 소개가 있었는데요. 사회적 기업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관과 명장인증서 등 CEO의 역량, 사업 분야, 무료결혼식 등 사회서비스, 전북대병원의 소아암 환우 무료가발 지원, 법무부의 이. 미용 봉사, 청년 공유경제 뷰티 샵의 꿈 등 그간의 활동과 향후 사업 방향까지 영상으로 제작하여 자세하게 소개하였습니다.

 

 

 

 

이어 군장대 평생교육원 손승건 원장의 워너비 키퍼 강좌 개설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요. 손 원장은 이날 맥지 군산 키퍼 넷 헤드 키퍼(본부장)로 위촉돼 이강래 이사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수여 받았습니다.

 

 

 

 

이어 서각 아트 이덕구 장인이 제작한 키퍼로고 서각 기증식이 진행됐는데요. 서각 아트 이 장인이 기증한 키퍼 로고 서각은 맥지 전북 키퍼를 상징하는 것으로 키퍼가 방황하는 청소년을 끌어안고 한 방향으로 가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서식에 참여한 키퍼 회원 등 모든 참석자가 한자리에 모여 기념 촬영을 마지막으로 폐회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서식 행사 역시 자리를 띠어 앉아 진행되었으며, 점심도 행사장 그 자리에 앉아서 하였는데요. 주최 측에서 준비한 점심 도시락은 호텔식 못지않은 진수성찬이었습니다. 식사 후 간단한 티타임을 끝으로 이날의 모든 행사가 종료되었습니다.

 

 

 

 

익산 키퍼 넷(Keeper Net) 둥지

 

 

 

 

맥지 청소년사회교육원의 키퍼 넷은 전국 단위의 위기 청소년 후원 모임이며, 거리의 아이를 내 자식이라 여기고 사회가 자발적으로 이들을 껴안아야 한다는 취지 아래 맥지 전북 키퍼의 위기 청소년 키퍼 둥지가 20193월부터 준비를 시작하여 전주, 익산, 김제, 군산 등 전북권에만 키퍼 500여 여명의 회원과 기업, 기관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 중심에는 익산 키퍼 넷 둥지가 있습니다.

 

 

 

 

익산 키퍼 넷 둥지는 이강래 원광대 명예교수가 이사장으로 있는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산하 익산 키퍼로서 이강주 헤드 키퍼(본부장)와 박태홍 사무국장 아래 시의원, 대학교수와 교직원, 의사, 공무원, 기관장, 기업인 등등 각각 전문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250여 명의 키퍼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익산 키퍼 넷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키퍼 회원은 일반회원과 기업. 기관회원으로 되어있는데요. 키퍼 회원들은 위기 청소년들이 재활할 수 있도록 매월 1만 원을 후원하고요. 익산 키퍼 둥지 구축에 동행하며, 청소년의 사회정착을 위한 아젠다 발굴에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익산의 사회적 기업 노블레스는 앞서 20208월에 위기 청소년의 치유 및 체험교육에 함께 하고, 위기 청소년을 회복시키는 익산 키퍼 둥지 설립에 동행키로 협약을 체결한 뒤, 익산시 이·미용 명장 1호인 강정희 대표가 키퍼 넷 운동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이번에 전 사원이 익산 키퍼 넷 둥지에 동참하게 된 것입니다.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이사장이며 맥지 전북 키퍼 이강래 이사장은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었던 둥지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다시 진학하고 취직에 성공하여 이 사회에서 인정받는 어엿한 일꾼이 될 것으로 본다며 오늘의 노블레스의 전사원 동행 가입 선언식과 군장대의 워너비 키퍼 강좌 개설은 전북권의 키퍼 운동에 날개를 달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맥지(麥志)의 동력을 전국 단위로 더욱 확산하기 위해 위기 청소년 복교, 진학, 취직을 도와주는 청소년 회복 운동을 펼치고 있는 맥지 키퍼 넷(Keeper Net)은 오늘도 여러분들의 큰 관심과 사랑 그리고 동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