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과 산행/◈ ♡추억♡여행

(강원도 인제여행) 점봉산 곰배령 누가 천상의 화원이라 했을까?(220807)

와이투케이 2022. 8. 17. 00:20

강원도 고성과 인제여행을 다녀왔다

올 여름 휴가이었다

접근하기도 쉽지가 않고 맘을 다져 먹어도 휘리릭 다녀오기가 쉽지 않은 강원도 중에서도 오지이고 산골 중의 산골 두메산골이다

꼬박 6시간을 달려 속초 청초호에 있는 우리의 속초 숙소 씨크루즈 호텔에 도착한다

그림같이 주변 경관이 아름답고 일출 일몰이 환상적이라고 소문난 속초 청초호 씨크루즈 호텔이다

베이스 캠프 삼아 강원도 여행 고성도 여행하고, 인제도 여행하고, 그리고 아침 저녁으로 동해바다로 떠오르는 일출과 설악 넘어의 일몰도 카메라에 담고 싶어서였다

첫날과 셋째날은 고성여행이었으며, 여행코스는 화진포해수욕장, 김일성별장, 이승만별장과 이기붕별장, 화진포해양박물관, 통일전망대, DMZ박물관, 송지호해수욕장까지이었으며, 둘쨋날 인제여행은 곰배령, 자작나무숲, 만해한용운박물관의 만해마을까지이었다

셋쨋날은 평창의 아들이 합류를 하여 통일전망대와 DMZ박물관 그리고 송지호 해수욕장까지 여행을 같이 하게되어 행복한 가족여행이 되었다

새벽 5시 비바람이 몰아치던 날 아내의 명에 따라 평창까지 2시간, 왕복 4시간을 달려 아들을 데리고 왔다

◇인제 대표관광지  곰배령

둘쨋날 인제 대표 관광지 점봉산 곰배령 이야기이다

인제가면 언제 오나 원통해서 못 살겠다

우리들의 옛날 군대시절 최 전방이었던 강원도 인제 또는 원통에 배치가 되면 졸병들이 푸념삼아 하던 말이 생각나는 그런 인제여행이었다

와이투케이는 육군 출신이 아니라서 이 말이 해당 안되지만 그 시절엔 많이 말하고 많이 듣던 말이다

지금은 도로 사정이 무척 좋아졌지만 옛날엔 그 정도로 우리나라 오지 중 오지가 인제이었다는 예기이다

인제여행의 첫번째 여행지는 그 이름도 유명한 천상의 화원 곰배령이다

그동안 두번이나 예약했다 취소했던 그토록 가고 싶었던 곰배령을 이제야 오게되었다

곰배령은 산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통제된 국가 공원이다

일주일에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무이고, 하루에 9시, 10시, 11시에만 지정된 인원 만큼 만 입장을 한다

산림청에서 미리 인터넷으로  9시 입장을 예약을 했다

오늘의 목적지 곰배령은 인제 귀둔리에서 진동리 설피밭 마을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곰배령 정상은 1,164m이며, 탐방센터를 출발 왕복 11km를 오르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해야한다

천상의 화원이라고 하지만, 웅장하지도 않으며 화려하지도 않고 그져 소박한 모습 자연 그대로이다

마치 화장하지 않은 아가씨처럼 자연 미인이 바로 곰배령이단다

곰이 배를 하늘로 올려 보이며 벌러덩 들어누워 있는 모습이라 곰배령이라고 한단다

오르는 길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곡을 끼고 많이 거칠지도 않고 꾸준히 올라가는 코스라서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즐겨찾는 우리나라 대표 여행지이다.

옛날에 할머니들도 경사도가 완만하여 콩자루 머리에 이고 장보러 넘어다니던 길이단다

그러니 양복입은 신사도 보이고 청바지 입고 오는 사람도 보이며, 치마를 입고 오르는 젊은 아가씨도 보인다

그러나 왕복 11km라는 산길이 부담스럽고 그것도 산길로 오르막이 계속 이어지는게 만만치만은 않다

어쨋든 죽기전에 꼭 한 번은 올라야 하는 천상의 화원 곰배령이라기에 이곳까지 왔고 와이투케이 또한  곰배령을 꼭 올라가야 한다

믿거나 말거나 버킷리스트에 올려놓은 사람들이 최고로 많은 곳이 곰배령이고 하와이 갈래 곰배령 갈래 하면 곰배령간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진짜 일까? 가짜일까? 상상하지 말고 올라가 보면 알 수있다

곰배령 정상엔 1,164m 천상의 화원이란 표지석이 세워져 있고, 그 앞 나무데크 산책로엔 항상 사람들이 일렬로 긴줄을 이루며 서 있다

인증사진 찍는데 줄을 서서 주말엔 한시간 정도는 기다려야한다

개인사진에 단체사진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찍고, 뒤로 돌아서도 찍고, 만세 사진도 찍어야하고, 하트도 그리며 찍곤한다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들 찍으니 나도 이렇게 찍어야 하고 뒷 사람들이 사진작가가 되어 다 이렇게 찍어준다

곰배령은 분지이다

높은 점봉산 아래 고갯마루에 햇빛 잘 드는 5만여 평의 고원 분지가 있고 이곳이 모두 천상의 야생화 화원 곰배령이다

봄이면 봄대로 여름이면 여름대로 계절마다 각종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며 천상의 화원을 연출하고 있다

야생화에 대해선 문외한이다 그러나 그져 야생화가 좋고, 좋아하는 척 정도는 할 줄아는 와이투케이이다

그러니 6시간 달려 강원도 인제 곰배령까지 오게 된것이다

허참!  노루오줌, 동자꽃, 얼러리꽃, 물봉선, 쑥부랑이, 바람꽃, 당양지꽃 등등.....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야생화들이 어찌 그리도 많은 것인가?

그것도 헐! 850여종이나 곰배령에 있다고 한다

내려오는 길목 딱 중간에 곰배령 강선마을이 있다

기목에 있는 곰배령이야 집에서 곰취전 한장으로 허기를 달래고 탐방센터에 도착하며 곰배령 여행을 마친다

곰배령 구경 한번 잘했다

멀리서 달려온 보람도 있다

이젠 우리의 버킷리스트에서 곰배령을 삭제해야겠다

뒤에 인제의 가볼만한 곳 원대리 자작나무숲과 만해마을 이야기도 계속 이어진다

신선이 내려와 살았다는 곰배령 강선마을

유래가 신선이 노닐던 군산 선유도와 똑 같다

탐방센터에서 곰배령까지 거의 중긴지점에 곰배령 강선마을이 있다

강선마을은 9가구이라고 하는데 6가구는 숙밥업인 펜션을 운영하고 식당을 운영한다

곰배령 가는 길목에 있는 두식당들 곰배령이야과 곰배령끝집에서 곰취전과 막걸리를 팔고있다

TV식객 허영만도 인제편에서 다녀간 곰배령 맛집이다

이곳에서 곰취전 한장 안먹으면 곰배령 갔다왔다고 할수 없단다

안주인이 반갑게 맞아주는 곰배령이야 집에서 곰취전 한장과 곰배령곰취 막걸리 한병으로 곰배령 여행의 대미를 장식한다

곰취전 부침개 1장이 1만원, 가격도 착하고 맛도 천상의 공원답고 끝내준다

이곳에서도 숙소를 운영하고 있다

◇인제 가볼만한 곳 원대리 자작나무숲과 만해 한용운 박물관 이야기

곰배령 정상에서 사진찍고 점심으로 삼각김밥과 빵까지 먹고 부랴부랴 내려와 인제의 대표 가볼만한 곳 자작나무숲으로 1시간 30분 이상이나 차를 몰고 오후 3시경에 도착한다

그것도 해발 1,000m는 되어 보이는 고개를 넘고 꼬부랑길을 돌고 돌아서 말이다

그러나 오후3시는 한낮이고  8월초는 한 여름 여름 휴가 최고 절정기인데 오후 3시에 문을 걸어 잠겨버렸다

허참! 인제 가면 언제 또 오라고.........

고맙게도 자작나무숲 정문에서 멀리 익산에서 와 아쉽다고 하니 코 앞의 자작나무숲이라도 보라하여 잠시 둘러보았으며 그래도 아쉬워 안내판만 자세히 보고왔다

그시간에 우리 뒤를 이어 수십명이 그냥 돌아가며 투덜대는 모습도 볼 수가 있었다

강원도 인제군은 여행자들의 눈높이 맞추어 상식적으로 관광지를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1시간 이상이나 꼬불꼬불 길을 따라  차를 몰고 몰아 인제 마지막 여행지인 만해 한용운 박물관이 있는 만해마을로 간다

만해마을도 마찬가지이다

5시 이전인데도 어느새 문은 닫여있다

박물관 등 실내는 한곳도 보질못하고 마을 길을 따라 건물만 구경하고 왔다

인제 가면 언제 또 오라고 말이다

속초의 숙소에서 아침  7시 출발하여 하루종일 인제의 대표여행지를 단 한 곳만 구경하고 말았다

멀리서 달려왔건만 무척 아쉬움이 크게 남는다

위의 두 곳은 속은 못보고 껍대기만 대충 구경하고 전북 익산으로 다시 6시간 차를 몰고 돌아왔다

누구나 서울과 인천에서, 광주와 익산 등 전라도에서, 부산 등 경상도에서 강원도 인제여행을 간다

깡통기차도 있고,  친환경 전기 자동차와 미니 기차도 있고, 셔틀버스도 있고, 아르바이트 학생과 노인일자리사업도 있고, 여행자들이 인제군에서 오후 6시까지도 관광할 수있는 방법은 많다

옛날 방식과 공무원들의 고정관념은 버리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처럼 강원도 인제군도 여행자들의 눈높이 맞추어 상식선에서 상식적으로 관광지를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작나무숲과 만해마을 사진도 맛보기로 몇장 같이 포스팅했다

비록 빈 껍대기만 보았던 인제의 자작나무 숲과 만해마을 이었지만 인제군 홍보를 위해 꼭 다시 포스팅하겠다

★강원도 인제 대표 여행지 원대리 자작나무 숲 이야기 바로가기 ☞https://blog.daum.net/y2k2041/15814669

(강원 인제여행)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 허참! 아쉬운 인제여행이었다(220807)

강원도 인제는 거리가 멀고 인제라는 고장 이름만 들어도 아주 멀리 떨어져있는 가기 어려운 고장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접근하기가 어려워 옛날에는 인제로 군인이 부대 배치가 되면 인제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