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과 산행/◈내고향♡ 익산

(익산국립박물관)백제왕도 익산에 개관을 앞두고 있는 백제시대 유물 박물관

와이투케이 2019. 8. 28. 23:21



백제왕도 익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도시 익산

국립익산박물관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맞습니다

올12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그리고 8월 말 준공을 앞두고 마지막 조경공사가 한창 진행중 이다

미리 가본 국립익산박물관

공사중 이라서 들어가보지는 못하였어도 공사중 울타리가 없는 박물관을 가까이서 볼수가 있었다

 

가림막으로 가리워져있얶던 박물관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간 무척 궁금했었다 그리고 무척 방가웠다

일단 외형상으론 무척 규모가 크다

그러나 나즈막하고 디자인이 독특한 박물관 이었다


지붕이 잔디로 되어있고 아마 반 지하로 되어있는 박물관 인듯 하다

수장고 처럼 되어있는 박물관 일까?


각 도 별로 단 1곳만 있는 국립박물관

전북에는 전주에 국립박물관이 있지만 익산이 백제 말기의 백제왕도 이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미륵사지와 왕궁이유적 등지에서 문화재등 각종 유물들이 9,000여점이나 발굴이 되어 꼭 박물관이 필요했던 익산 이었다

유네스코가 인정한 백제말기의 백제왕도가 익산 이다보니 국립박물관이 개관을 하게 되었다


익산은 백제 중후기 도시인 공주와 부여에 비해서도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더 많이 있고 백제후기의 역사가 고스란이 숨쉬는 도시 이다 보니 각종 유물과 문화재들이 여기 저기 산재해 있다

이들 유물들과 문화재들이 익산박물관에 전시하게 된다


예전부터 익산 미륵사지엔 미륵사지유물전시관이 있었다 

몇년전 국립미륵사지유물전시관으로 승격을 하였으며 다시 이 전시관이 박물관으로 승격을 하여 그 옆에 다시 박물관을 건축하게 되었다

이제 익산에도 국립박물관 이라는 귀중한 관광자원이 만들어지어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몰려오리라 기대된다

박물관 개관으로 인해 백제왕도 익산이 전국에서도 유명한 고대역사 도시로 자리매김 하는 계기가 되길 익산시민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