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과 산행/◈ ♡추억♡여행

(청주여행) 세종대왕의 숨결을 느낄수있는 곳☞ 청주 초정행궁

와이투케이 2020. 9. 23. 21:42

지난 주말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날 부득이하게 청주여행을 다녀왔다

마스크끼고 조심스런 마음으로 다녀온것이다

비지니스차 멀리 청주를 갔다가 그냥 돌아올 수가 없었다

아쉬운 마음에 세종대왕의 숨결을 느낄수있는 초정행궁과 화가 김기창의 우보의집을 돌아보았다

 

세종대왕이 한글창재 마지막 즈음에 피부병이 생겨 세계3대광천수라고 하는 초정약수에 행차를 하여 피부병도 고치고 한글도 완성했던 행궁이다

 

세종실록에 보면 1444년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세종대왕이 행차하여, 초정행궁을 짓고 117일 동안 기거하며 눈병과 피부병을 낫기 위한 요양 생활을 하였던 곳이다

이후 1464년 세조가 초정 일대에 행차하였다. 

한편 초정행궁은 1448년 3월 전소되었는데 최근 청주시가 복원을 하여 개장식을 하려다 코로나19로 멈추고있는 뜨끈뜨끈한 장소이다

초정행궁을 남들보다 먼저 보고싶었다

그래서 무리하여 한바퀴 돌아보았는데 아직은 잘알려지지않아 내비게이션에도 안나와 초정약수를 치고 들어갔다

 

 동국여지승람을 보면 초정약수는 고을 동쪽 39리에 있는데 그 맛이 후추 같으면서 차고, 그 물에 목욕을 하면 병이 낫는다.

세종과 세조가 일찍이 이곳에 행차한 일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한다.

 

초정행궁을 구경하기전 얼마나 배가 고팠는지 세종대왕도 식후경이었다

행궁 바로 위에 있는 처정봉칼국수집에서 점심먼저 배불리 먹은후 행궁구경에 나섰다

행궁을 나와 두번째 여행지 화가 운보의집으로 발길을 옮긴다

일도 보고 구경도 하고 일석이조 알찬 청주여행이었다

 

★★현대미술의 대가 기기창 화백의 운보의집 이야기 바로가기 ☞blog.daum.net/y2k2041/15814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