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과 산행/◈ ♡추억♡여행

(삼척여행)고려 공양왕릉 고려 마지막 왕릉

와이투케이 2022. 5. 7. 19:30

 

고려의 마지막 왕인 제34대 공양왕은 왕조의 몰락과 함께 폐위되어 천추의 한을 품고 있는 왕이다

삼척여행을 하다보면 공양왕릉이라는 표시간판이 눈에 띈다

진짜 공양왕릉일까 가짜일까?

누구도 장담할 수는 없는 왕릉일게다

 

일단 왕릉이다 하니 잠시 들려보았다

도로변에서 보면 왕릉처럼 보이는 무척 큰 무덤이 보인다

고려 마지막 왕인 공양왕 3부자 능이라고 한다

 

왕권의 몰락으로 폐위가 되면서 왕자 둘과 함께 원주와 간성을 거쳐 삼척에서 태조3년(1394년)에 살해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오랜세월이 흐르면서 개축되었으며 현재의 무덤은 1942년 김기덕 면장이 지방인사들과 함께 다시 개축하고 1977년 최문갑 면장이 봉축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공양왕릉은 고양시와 삼척시 두 곳에 있다

어느것이 진짜일까

고양시의 공양왕릉은 문헌에 기록되어있으나 삼척시의 공양왕릉은 민간에서 오랫동안 구전되어왔다

강원도 기념물 제71호로 1995년에 지정되었다

 

공양왕릉이 있는 지역에는 궁촌항과 궁촌해수욕장등이 있다

삼척에는 왕이 유배되었다는 마을 궁촌이 있고 공양왕이 살해되었다고 전해지는 살해재가 있으며 이외에도 공양왕에 대한 지명들이 여러 곳 더 있다


 다음 삼척 여행지는 장호항 전망대인 삼척 케이블카이다

 

 

★삼척 케이블카 이야기 바로가기 ☞https://blog.daum.net/y2k2041/15814560

 

(삼척여행) 삼척 케이블카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삼척 장호항

삼척 케이블카를 타보자구나 해외여행이든 국내여행이든 누구나 케이블카를 대부분 즐긴다 삼척에서 제일 아름답기로 소문난 장호해변과 용호해변에 케이블카가 있다 해상을 가로 지르는 삼

blog.daum.net